본문 바로가기
신규강사를 위한 청소년 성교육 실제-성폭력편

상담과 도움요청 및 유비무환의 자세

by 희망의 나침반/생명교육 카운슬러 2024. 5. 17.

오늘은 아는 것이 힘이다. 상담과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기관과 유비문환의 자세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다.

 

도움 요청

1. 상담과 도움요청은 어디로 해야 할까?

아는 것이 힘이다. 알아야 성폭력 예방을 할 수 있고 알아야 피해가 있다 하더라도 건강하게 극복할 수 있다. 상담이나 신고 전화는 ‘112 경찰’, ‘1366 여성긴급전화’, ‘1388 청소년상담’ ‘117 학교폭력신고등이 있다. 청소년들의 경우는 학교 내에 위클래스를 우선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우선으로 학교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학교에서 해결이 어렵다면 외부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청소년 상담 1388은 청소년들의 폭력문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 대한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곳이다.

 

상담시간은 1365일 하루 24시간 내내 상담이 가능하다. 편리하게 모바일 상담도 가능하다. 모바일 상담방법은 카카오톡을 열면 상단에 친구옆 검색창(돋보기)에서 ‘1388’을 입력 검색하면 청소년 상담 1388’ 사이트가 뜨게 된다.

 

이용 가능한 대상은 만9~24세까지 청소년과 보호자라면 언제든지 상담을 할 수 있다.

 

상담 분야는 학교폭력 상담뿐만 아니라 성폭력, 성희롱 등 각종 폭력문제나 학교 성적이나 진학문제 그리고 친구 관계의 어려움, 이성친구문제, 부모와의 갈등, 선생님과의 갈등, 학대, 따돌림, 괴롭힘, 가출, 가정불화, 가정, 학교문제 등  어떤 문제라도 상담할 수 있다.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서 고민과 갈등이 있다면 언제든지 상담을 해서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안내가 필요하다.

 

따라서 청소년 모두가 안전하고 건전하고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강사의 책임이자 사명감으로 긍지와 보람으로 생각하고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2.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

만약에 학생들이 강사가 답하기 곤란하거나 모르는 질문을 할 경우는 절대로 당황하지 말고 적절하게 대처하도록 한다. 첫 번째 방법은 다른 학생을 지목하여 아는 대로 답을 해보게 하거나 질문한 학생 외 다른 학생들의 의견은 어떤지 되물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다. 두 번째 방법은 수업시간 내 질문은 진도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수업이 끝난 후 개별적으로 하라고 하면 된다. 수업을 마치고 나면 질문도 까먹고 놀기 바빠서 질문을 거의 하지 않는다. 세 번째 방법은 메일 주소를 가르쳐 주고 답을 해 주겠다고 하거나 솔직하게 모른다고 시인하고 다음에 기회가 되면 알려 주겠다고 하는 등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외에 미리 강의안을 보고 어떤 질문이 있을 것인지 예상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해 가도록 한다. 그리고 자신이 모르는 용어나 내용은 절대로 ppt에 넣거나 언급하지 않도록 하고 충분히 숙지가 된 내용으로 준비해야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학교에 강의 일정이 잡히면 사전에 반듯이 확인해야 하는 것은 강의 시간, 의뢰한 교육내용, 강의 대상, 인원, 선행지식, 강의 장비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시간을 잘못 알아서 늦은 시간에 가거나, 아예 날짜를 빠트려 가지 못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필자는 이러한 실수를 막기 위해 음성녹음 앱 기능을 이용해서 학교 교사와의 통화 내용을 확인해서 모바일 캘린더에 입력해 놓고 강의 가기 전에 학교담당 교사에게 또다시 확인한다. 만약에 의뢰한 교육내용과 준비해 간 내용이 다를 경우는 강의하기가 아주 곤란할 수 있다.

 

그리고 강의장에 컴퓨터, 빔프로젝트, 음향, 마이크, 파워포인트, 등 강의 장비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강사가 노트북을 준비해 가야 하는지도 알아보도록 한다. 초보 강사들은 어떤 변수가 생기면 당황하게 되고 대처가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 강의안도 한 부 프린트해서 준비하고 자신의 메일에도 보내놓고 usb에도 담아 가도록 해야 안전하다. 만약에 변수가 있다 하더라도 강의를 해낼 수 있다. 물론 경력이 쌍이면 강의안 없어도 강의는 가능하더라도 열심히 준비한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뭔가 한 봉지가 빠진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리고 강의 대상이나 선행지식 인원에 따라서 예를들면 학생, 교사, 학부모에 학년에 따라서 선행지식이 어느 정도인지 따라서 강의 내용과 강의안 수준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원도 전교생인지 학급인지에 따라서 장소는 강당, 시청각실, 교실 등에 따라 강의 방식도 강의식 토론식 질의응답식 등 다르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꼼꼼하게 잘 챙겨야 그만큼 만족하는 강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비서류는 1. 강사 프로필 2. 통장 사본 3. 주민등록증 사본 4. 성범죄경력 및 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 조회동의서 5.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가 필요하다. 법인단체 기관소속으로 나가는 경우는 고유번호증, 견적서, 계산서가 필요하다.

청소년 성교육 강사의 자질은 전문적인 자질과 인간적인 자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문적인 자질은 성에 대한 생물학적인 이론과 여러 형태의 폭력에 대한 이론 및 청소년문화에 대한 이론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인간적인 자질은 청소년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사랑으로서 청소년들 이해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이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열정적인 사명감과 책임의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댓글